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현재 저는 29개월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저희 아들은 18개월부터 말을 떼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말이 점점 늘어났는지 기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1.언어발달의 시작, 정확히는 14개월부터 시작

  • 저희 아들은 18개월부터 말을떼기 시작했습니다. 정확히는 14개월부터 외계어가 시작됬는데요. 피까부, 댜댜댜, 바루랴뭐 등등 알수없는 언어를 막 내뱉기 시작했어요.
  • 15개월부터는 외계어를 길게 말하기도 했어요. "뷰꺄부꺄부꺄뷰다~", "갸갸뷰뷰뷰갸갸갸갸" 이런식으로 말했어요. 
  • 16-17개월부터는 엄마가 말하는 말을 잘 이해하는거 같았어요. "안아주세요~"하면 안아주고, "사랑해요~"라고 하면 하트로 손모양을 만들거나 "박수"하면 박수를 치고 "이쁜짓~"하면 이쁜짓을 하기도 했어요. 
  • 17개월부터는 "아빠"라고 계속 말을 하기도 했어요
  • 18개월부터는 마음대로 안되면 소리를 삑 지르기도 하고 18개월 후반부터는 말을 곧잘 따라 했는데 "기다려, 이거뭐야, 우유, 귤, 물, 안녕, 안먹어, 어머나, 아니야, 안아"등의 말을 했어요.

 

2.19개월-두돌까지 언어발달

  • 19-20개월: "엄마 디떼여~" 이렇게 두단어를 붙여서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 21-22개월:" ㅇㅇ이 엄마꼬다~, 아빠껀 아니야~ "이렇게 정확하게 말하기 시작했어요
  • 23개월: "엄마 사랑해요" 라고 말도 했어요.

 

 

3.24개월~현재까지(29개월)

  • 24-25개월: 오늘 어린이집에서 뭐했어? 하면 OO 하고~ OO했어~ / 무슨 맛이야? 하면 OO 맛이야~ / 우와~눈이내려요~ 이런말도 할줄 알았어요. 물어보는것에 완벽하진 않지만 80% 정확하게 대답했어요. 
  • 25개월: "이것봐, 이빨좀봐" 특히 공룡을 좋아해서 공룡들이름을 곧잘 외웠어요. "뿔이 있어요", "이것도 선물" "뿔좀봐" "어디갔어" "공룡알이야" " 엄마 사진찍지마요~" "ㅇㅇ이가 뜯을거야~" "가위 어딨지?"/ 그리고 25개월부터는 노래도 불렀어요. 
  • 26-27개월: 곰세마리 노래를 잘부르고 왠만한 언어에는 대답을 다 했어요. 
  • 27개월-지금까지: 산타할아버지노래, 자기가 원하는것을 정확히 표현, 떼쓰는게 심해짐

 

4.참고하면 좋을글

 

[이마트 문화센터 뽀로로 놀이교실 기록1]정적인것과 동적인 활동의 그 중간 어디쯤 되는 놀이교

안녕하세요! 트니트니를 마치고 겨울학기를 시작했어요. 저희 아가는 3월부터 어린이집을 다닐 예정이라 2월까지만 문화센터를 이용하기로 했어요. 뽀로로 놀이교실은 트니트니만큼 힘들지도

hanssiworld222.tistory.com

 

[어린이집 보내는 시기에 대하여]어린이집은 언제보내야될까, 대기신청방법과 어린이집 선택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린이집에 관하여 여러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저희 아들은 19개월입니다. 가정보육을 하고 있고 올해 3월에 어린이집 입소예정입니다. 그러면 20개월에 입소하게 되

hanssiworld222.tistory.com

 

 

[아기 태어나서 돌까지 시기별로 좋은 장난감 추천]태어나서 돌까지 개월수따라 갖고놀면 좋을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돌까지(12개월) 갖고 놀면 좋을 장난감에 대해 추천드리려고 해요. 실제로 저희 아기가 갖고 놀기도 했고 주변을 봤을 때 많이 갖고 놀던 장난감

hanssiworld222.tistory.com

 

유아 수족구에 2번이나 걸린후기, 수족구 초기증상과 잠복기, 격리기간과 전염성,예방법 알아보

저희 아가는 돌 때쯤 지나서 수족구에 한번 걸린 적이 있었는데, 올해 두 돌쯤 어린이집에서 또다시 수족구를 옮아와서 매년 이벤트로 수족구에 걸리게 되었어요. 돌때 걸렸을 때랑 두 돌 때랑

hanssiworld222.tistory.com

 

 

유아 고관절활막염 실제로 걸려서 완치까지 후기, 일과성고관절활막염, 아기들 관절감기

유아 고관절활막염을 진단받고 3일 정도 못 걷다가 완치한 저희 아기의 실제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현재 저희 아기는 25개월이고 말을 잘하여 어디가 아픈지 의사소통이 되는 정도의 아기입니

hanssiworld222.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