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산 예정일이 다가올때 미리 준비해두면 좋을 출산준비 리스트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산모를 위해 준비해야할 리스트이며 병원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1.출산가방 리스트

①산모용팬티, 산모용패드 여분

출산후 오로가 많이 나오고 땀이 많이 분비되므로 임신기간동안 입었던 팬티를 넉넉히 10장정도 준비해간다. 출산직후 배가 바로 줄어드는것이 아니기에 임신중 입었던 팬티를 준비하고 산모용패드도 넉넉히 준비해간다. 보통 산모용패드라는게 따로 있으나 생리대를 챙겨가도 된다.

 

②수유용 브래지어, 수유패드

출산직후 초유, 그 이후 모유가 돌기때문에 앞으로 여미는 형태의 수유용 브래지어가 필요하다. 수유패드 또한 모유가 세는것을 막아주기에 여유분이 필요한데 간혹 조리원에서 나눠주는 경우가 있다.

 

③유축기, 모유저장팩

조리원에서 주는경우도 있으나 없는경우 준비해가는게 좋다. 특히 제왕절개를 할 예정인 산모는 출산 직후 아이에게 수유를 바로 할 수가 없어 수유를 따로 유축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④내의, 가디건, 양말

여름에 출산을 하였더라도 직접적으로 찬바람을 쐬는것은 좋지않고 소매통이 넓고 면소재로 된 여분의 내의와 가디건, 양말등을 준비해가서 보온을 해주는것이 좋다. 

 

⑤양치용가글, 물티슈, 기초화장품

출산직후 양치가 어려울 수 있고 머리감기나 세수가 힘들 수 있으므로 가글액과 물티슈를 챙겨간다. 수분보충을 위해 기초화장품 챙기기는 필수!

 

⑥회음부방석

도넛방석이라고도 하는데 출산직후에 회음부에 상처가 있어 자극을 주지 않고 앉을 수 있는 방석이다. 조리원에 있는 경우도 있기에 알아보고 가져가는것이 좋다.

 

⑦수유쿠션

수유를 하는경우 요긴하게 쓰는 쿠션인데, 다리위에 받치고 아이를 얹혀 수유를 하는 형식의 모양으로 조리원에서 제공되는경우가 있으니 알아보고 준비한다. 

 

⑧산모수첩, 진찰권

산모수첩은 병원에서 환자조회시 필요로 하므로 항상 갖고다니고 진찰권 또한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막달에 항상 들고 다니는게 좋다.

 


2.아이를 위한 출산후 준비리스트

①배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퇴원시 아이가 입어야 하므로 1벌씩 준비가 필요하며 간혹 조리원에서 선물로 주는 경우도 있으므로 확인후 챙겨간다. 섬유들은 미리 한번씩 빨아서 세탁해놓는다.

 

②기저귀

이것 또한 조리원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퇴원시 꼭 필요하다. 

 

★기저귀종류

기저귀는 천기저귀, 일회용기저귀, 팬티형기저귀, 일자형 기저귀, 친환경 기저귀등등 종류가 굉장히 많으므로 아이의 특성에 따라 써보고 준비하는게 좋다. 미리 사두면 나중에 아이에게 맞지않아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