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신29~32주사이에 시행하는 백일해 주사 접종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일해 접종은 필수사항은 아니나 신생아 아기가 있는 집이라면 주양육자들은 맞아주는것이 좋아요. 아무래도 감염에 취약한 아기를 돌보다 보니 더 권고 되는데,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백일해 주사란?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사를 맞지 않을시 파상풍, 풍진의 감염에 취약해지며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지고 특히 그 연령은 1세미만이 많다. 보통 호흡기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되고 여름과 가을에 많이 발생하므로 어른은 감염이 되어도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매개를 역활로 하여 면역력에 취약한 신생아들이 잘 옮기게 된다.

 


2.백일해감염의 증상

잠복기는 짧게는 4일부터 3주까지이며 콧물, 경미한기침, 발열등의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여  심하면 기침을 하면서 구토가 동반되며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 특히나 어린아이가 감염이 될 경우 발작적인 기침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신생아, 영아의 경우 폐기종, 중이염, 저산소증, 뇌출혈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이 조심해야 한다.


3.임산부에게 백일해주사를 권고하는 시기와 왜 맞는지?

보통 주사를 맞고 항체가 생기기 까지 한달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태아가 어느정도 성장을 하고난 임신29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32주가 넘어서 맞게되면 혹시나 37주부터 정상 분만이 가능한 시기에 아이가 태어날 수 도 있는것을 고려하여  항체가 생성되어 아기에게 전달되는데 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는걸 계산하여 조금은 당겨서 맞길 권고한다. 또한 같이 양육하는 남편,시댁,친정부모님의 경우도 같이 맞아주는것이 좋다. 주사를 맞게되면 아기는 자연스레 엄마의 항체를 받아 백일해주사를 맞은 효과가 나타난다.


4.백일해주사 가격

보통 보건소의경우는 18000~20000원, 인구보건협회,건강보건협회에서는 3만~3만2천원, 일반 산부인과에서는 5만~가격상이, 이렇게 나뉘어지는데 현재 코로나라 보건소에서는 접종을 많이 하지 않고 인구보건협회에서 많이 접종하는 편이다. 임산부 바우처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니 컨디션이 좋을때 가서 가족들과 같이 맞는것이 좋다. 대부분은 신생아를 주로 만지고 접촉하는 남편과 임산부에게 권고한다.

 


5.백일해주사 통증

백신제이기 때문에 주사를 맞았을때 뻐근함을 느낄 수 있다. 건강한 컨디션에서 맞았다면 다음날 큰 부작용이나 감기기운은 없을 수 있으나 사람마다 다르니 주의사항을 잘 지켜줘야 한다. 보통은 3일정도 사우나 금지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