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੭•̀ᴗ•̀)੭ 오늘은 우리아가 후기-완료기이유식 기록을 해볼까 합니다. 사실 현재까지 완료기이유식을 진행중이긴 해요. 밥과 국, 그리고 반찬을 만들어 자기주도식으로 간간히 시도하고 있으나 떠서 먹여주는것만큼 잘 먹지도 않고 또 엄마가 여러가지 요리를 하기에 신경이 쓰여서..(게으른어미..) 어금니가 날때까지는 완료기 이유식과 유아식 그 중간사이를 계속 하지 않을까 싶어요.


1.후기이유식을 시작한 이유와 먹이는 시간대 

후기이유식을 시작한 이유는 중기이유식을 너무나 잘 먹었고 어느정도 개월수가 찼기에 시작했어요. 그리고 아기가 284일 되는날부터(9개월) 하루3끼를 먹이기 시작했어요. 어쩌면 조금 늦게 3끼를 먹이기 시작했는데 시간대는 아침7시, 오후12-1시, 저녁5-6시 이렇게 먹이고 있어요. 아기가 일어나는 시간이 매번 다르므로 일어나는 시간에 따라 조금 당겨질수도 늦쳐질수도 있는데 거의 비슷한 시간대에 먹이고 있답니다.


2.후기유식 만드는법

①기본적인 베이스는 중기이유식만드는것과 동일합니다(안본분들은 블로그글을 참고해주세요!)

②쌀은 중기쌀에서 일반쌀(성인이먹는 일반쌀)을 사용

③물은 쌀180g기준, 육수 총 800ml-900ml 사용중 (후기인지 완료기인지에 따라 물조절 알아서)

④쌀180g기준 180ml씩 담으면 보통 7-8그릇나옴(3종류 만들게 되므로 총 21-24그릇나옴, 약7-8일치 이유식완성)

⑤후기이유식도 여러 음식의 배합이 중요한데 콩, 치즈, 게살등 여러 음식조합이 시작(거의 완료기처럼 먹임, 밥만 진밥!)

⑥일반 밥솥 영양찜모드로 40-45분 진행, 완료후 잘 섞어서 냉장보관, 냉장보관해보니 5일치까지는 냉장보관 상관없음 나머지는 냉동보관! 

⑦냉장보관에서 먹일때 전자렌지1분 돌리기, 너무 뻑뻑하면 물살짝 추가해서 섞어먹임! 너무 무른밥은 안됨!


3.후기, 완료기이유식을 하고 느낀점 

저희 아기의 경우는 아주 잘 먹는 케이스라 180-200ml씩 빠짐없이 다 먹어줬지만 주변에 잘 안먹는 아기들은 100ml를 겨우먹기도 하였어요. 그리고 진밥을 거부하는경우 빠르게 유아식으로(핑거푸드) 많이 넘어가더라구요. 그렇게 되면 치우는 엄마의 노동이 조금 더 들어갈뿐... 잘 먹기는 하더라구요. 중기이유식을 많이 만들어보면 후기이유식은 너무 가소롭더라구요... 밥솥이유식 강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