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๑•‿•๑ 오늘은 생후7~8개월 아기의 발달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신체, 정서발달

①이 시기에는 두손으로 바닥을 짚고 혼자 앉아 있을 수 있을정도로 신체 능력이 발달한다.

물건을 잡으려고 하거나 손을 빨거나, 점차 기기위해 발을 뻗거나 하는등의 움직임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②전두엽이 발달이 두드러진다.

정서와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면서 부모의 애착관계를 인지하고 언어에 대한 민감성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또한 부모를 인식하기때문에 놀아달라고 조르기도 하며 주변 어른들에게 손을 뻗는등의 사회적인 행동을 시작한다.

 

③낯가림이 시작된다.

사회적으로 누군가를 인식하기 때문에 낯가림 또한 생기는시기가 이때부터, 조금씩 말귀를 알아먹기 때문에 모방하려고 하기도 한다. 

 

④아랫니가 나기 시작한다.

생후6개월부터 이가 나기 시작하는데 아래 토끼이부터 나기 시작한다. 이로인해 잇몸이 간지럽고 침을 많이 흘리고 하므로 입주변을 더욱더 신경써 주어야 한다.

 


2.아기돌보기 수칙

①컵을 사용하는 연습을 한다.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기이므로 부모가 손으로 아이에게 컵을 잡을 수 있겠끔 도와준다. 

 

②밤에는 10시간이상 재워준다.

정해진 시간에 재워주는게 좋다. 낮잠은 2회이상 하지 않고 일찍 자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준다. 이때부터는 성장이 두드러지는 시기이므로 잘때 나오는 성장호르몬이 중요하다. 따라서 충분히 재워준다.

 

③잘 놀아준다.

전두엽이 발달되는 시기인만큼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놀이를 하면서 놀아주면 두뇌발달에 좋다.

 

④이유식을 제대로 해준다.

보통6개월정도 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데 아이가 10숟가락 이상 잘 받아먹으면 그 다음부터는 연한두부, 흰살생선, 과일류등의 부드러운음식부터 조리해서 먹이도록하며 오전10시~오후2시쯤 한번 먹이는것이 좋고 되도록 같은 시간때 먹이는게 좋다. 이때 너무 과잉으로 먹여 아이가 살이 쪘다면 체중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아이가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보통은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나 7개월까지도 괜찮다. 다만 이 이상 늦게 먹이면 아이의 씹는 운동이 제대로 되지않아 턱근육발달이 지체되므로 먹이는게 좋다.

 

⑤이가 나기 시작하므로 유치관리를 해준다.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 잇몸을 젖은 손수건등으로 깨끗히 관리해준다. 

 

⑥돌발성 고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생후6개월부터 만2세까지 바이러스 면역에 취약하여 돌발성 발진이 일어날 수 있는데 보통2~3일 지속될 수 있다. 심한 경련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3.생후7~8개월 아기의 평균몸무게와 키(by.출산대백과)

  평균 몸무게(kg) 평균 키(cm)
7개월 남아 8.3 69.2
여아 7.6 67.3
8개월 남아 8.6 70.6
여아 7.9 68.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