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후피임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사후피임약은 응급피임약이라고도 하며 관계후에 임신가능성이 있을때 흔히 약을 처방받아 먹는방법으로 알려져있죠. 응급으로 먹는만큼 일반 경구피임약보다는 약효가 강할 수 있고 부작용 또한 조금 더 나올수 있답니다. 자세한 내용 시작할게요


1.사후피임약 정의

응급피임약이라고도 하며 관계후 3일이내(72시간)약을 복용하여야 효과가 있다. 그러나 보통은 3일이상도 늦다고 보며 관계를 맺은후 하루가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병원에 들리는게 효과는 더 높다.  약의 성분은 고용량의 호르몬제로 일반적으로 21일간 복용하는 경구피임약보다는 피임률이 떨어질 수 있다. 성공효과는 약 75%정도 이며 고용량 호르몬제인 만큼 생리주기가 바뀌거나 자궁내 출혈등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후 약을 처방받게 되어있으며 일반 약국에서는 구매불가하다.


2.사후피임약 주의사항

고용량의 호르몬제를 먹게되면 자궁내 이상으로 인해 간혹 생리주기가 바뀌거나 구토를 하거나 하는등의 이상이 올 수 있는데 그럴경우 다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며 혹시나 피임약을 복용후 오랫동안 생리가 나오지 않거나 하는경우에도 반드시 병원에 다시 내원하여야 한다. 또한 복용법은 2번에 나눠 시행하며 이는 전문의와 상담후 복용하는법을 숙지후에 맞춰서 복용해한다.


3.사후피임약 복용후에 또 관계를 가졌다면?

사후피임약 복용후에 관계를 또 가지게 되면 약효는 떨어지며 약을 복용한 뒤로는 관계를 가지지 않는게 좋다. 


4.임신후 사후피임약을 복용한다면?

임신이 이미 이루어졌다면 착상과정이 지났기 때문에 착상과정을 방해하는 고용량의 호르몬제인 사후피임약은 효과가 떨어져 별 영향이 없을 수 있다. 또한 모르고 먹게 되었다면 기형아여부, 아기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는 완전한 초기라면 유산의 가능성이 올라가거나 그 누구도 태어나기전까지는 아이의 상태를 알 수 없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728x90